연구 관심분야
사회적 환경과 학습동기
동기는 삶의 모든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동기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이 하는 일을 보다 잘 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그 일을 보다 즐겁게 수행하게끔 만든다. 두뇌동기연구소에서 관심을 가지는 연구문제는 한 마디로 "대체 무엇이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새로운 것을 학습하거나 과제를 수행할 때 동기를 느끼게 하는가?"로 요약될 수 있다. 자기효능감, 흥미, 가치, 성취목표와 같은 학생의 동기적 신념은 과제의 선택이나 전략의 활용 등과 같은 학생의 인지, 정서, 행동에 차별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동기적 신념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도 학생의 동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두뇌동기연구소에서는 또래와 선생님, 부모로부터 형성되는 문화적 관습이나 사회화 과정이 한국 아동 및 청소년의 자기 이해와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설문, 인터뷰, 교실관찰, 그리고 실험실 및 현장 실험 등을 통해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