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교수학습 |
EDU 673 |
학습과 동기의 인지과학적 기초
인간의 학습과 기억 및 동기 과정을 인지과학적 이론과 모형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효율적인 학습환경 설계에 인지과학의 적용가능성을 검토한다.
|
3 |
교육심리 |
교수학습 |
EDU 692 |
교수학습연구
교수 및 학습의 과정과 방법에 관한 실증적 논문의 비판적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 분야에서 최근 논의되는 주요 개념, 이론 및 모형에 관해 숙지한다.
|
3 |
교육심리 |
교수학습 |
EDU 716 |
심리사회적 학습환경 분석
학업성취와 긍정적 학습동기 유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다양한 사회적 및 심리적 변인을 분석하고, 적응적인 학습환경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및 전략을 도출한다.
|
3 |
교육심리 |
발달과 개인차 |
EDU 632 |
성격 및 개인차
여러 성격이론들을 검토하고,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에 관련한 교육심리학 연구의 과제를 탐색하여, 실제 학교현장에서 학습자의 정신건강 문제와 성격 형성에 대한 교육 및 상담에 활용하도록 한다.
|
3 |
교육심리 |
발달과 개인차 |
EDU 678 |
학습자 발달 연구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에게 가장 중요한 발달 현상의 연구기반의 개요. 본 과목은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을 강조한다.
|
3 |
교육심리 |
발달과 개인차 |
EDU 897 |
지능 및 창의성이론
지능 및 창의성에 대한 제이론을 고찰하여 교육에 있어서의 개인차 심리학의 연구 과제와 방향을 모색한다.
|
3 |
교육심리 |
교육심리 연구의 기초 |
EDU 811 |
교육심리 세미나 I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이해와 깊이를 강조한다.
|
3 |
교육심리 |
교육심리 연구의 기초 |
EDU 899 |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방법론 및 통계절차 및 기법 모두를 강조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672 |
동기과학
성취목표, 흥미, 자기효능감, 과제가치 등 동기의 대표적 지표가 되는 각종 변인과 관련이론을 고찰하고, 동기 요인이 학습과정 전반에 미치는 영향의 종류와 강도, 방향 및 개선 가능성에 관해 토론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762 |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
인간의 동기 이론 중 주요 이론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검토한 후 동기연구의 새로운 쟁점을 제안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828 |
동기연구의 최근 동향 II
인간의 동기에 관한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하고 주요 쟁점을 통합하여 새로운 동기이론을 제안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896 |
동기와 정서발달
아동기 및 청소년기의 동기와 정서 발달과정을 주로 다루며, 성인기와 그 이후 및 다양한 영역에서의 동기와 정서 발달에 관해 소개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951 |
신경교육학적 정서 및 동기 연구
인간학습에 수반되는 다양한 정서 및 동기의 신경과학적 발생기제에 관한 주요 이론 및 연구결과를 고찰하고, 뇌 기반 연구가 학교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해 논의한다.
|
3 |
교육심리 |
동기와 정서 |
EDU 965 |
고급 동기과학
주요 동기이론에 관한 지식과 실증논문 비평을 위한 연구방법론적 역량을 갖춘 학습자를 대상으로, 현대 동기이론 및 연구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에 대한 심화된 이해를 함양한다.
|
3 |
교육심리 |
고급 교육심리 연구 |
EDU 929 |
교육심리 세미나 II
교육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 이론, 및 실증적 결과에 대한 논의하고, 지식의 깊이와 개인 연구 프로그램의 증진을 강조한다.
|
3 |
교육심리 |
고급 교육심리 연구 |
EDU 955 |
교육심리 연구방법 세미나 II
교육심리학의 경험적 연구 중심의 연구방법의 토론 및 응용. 개인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연구 방법의 전문성의 개발을 강조한다.
|
3 |
교육심리 |
고급 교육심리 연구 |
EDU 957 |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
교육심리 전공지식과 고급 통계지식을 갖춘 학습자를 대상으로, 연구논문 작성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
3 |
교육심리 |
고급 교육심리 연구 |
EDU 959 |
교육심리 연구논문 작성법 II
개인 연구물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는 연구논문 작성을 연습한다. 미리 교수자의 허락을 얻은 수강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636 |
분산분석과 회귀분석
분산분석과 회귀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한다. 독립설계, 반복설계, 상호작용, 다중 회귀분석, 변수선택방법, 더미와 효과코딩, 공분산분석, 조절 및 매개모형 등의 주제를 배운다. SPSS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680 |
메타분석
다양한 결과로부터 효과크기를 산출하고 그것을 결합하는 고정효과모형과 무선효과 모형을 배운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681 |
구조방정식 모형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 개념, 모형 개발, 모형 추정, 모형 적합도 평가, 모형 수정, 모형 비교 등을 배운다. 통계 프로그램 실습을 통해 구체적인 분석방법과 해석방법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691 |
범주형 자료분석
일반화 선형모형을 적용하여 이분형변수, 다분형변수, 서열변수, 빈도변수 등에 대한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694 |
교육통계이론
교육통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설검증의 논리, 추정방법 등의 이론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752 |
다층분석
다층모형의 기본 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다층자료의 전형적인 예는 개인이 조직에 속한 자료이다. 다층자료 분석을 통해 개인과 조직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753 |
종단연구방법
다층모형과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해서 개인의 변화함수를 추정하고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검증하는 방법을 배운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754 |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
일반화가능도 이론과 다국면 모형을 적용하여 평가자 효과를 최소화하고 교정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755 |
교육학 연구를 위한 연결망분석
개인의 사회연결망 분석을 통해 학업성적, 비행행동과 같은 청소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757 |
다변량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군집분석, 판별분석, 다차원분석 등의 다변량 기법을 배운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824 |
교육 측정 및 통계 세미나
교육측정 및 통계 분야의 최신이론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871 |
문항반응이론
문항제작을 위한 문항반응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 연구하고 문항반응이론의 실제 적용 방안을 탐색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872 |
심리측정이론
심리검사의 제작과 활용 그리고 검사점수와 척도 등에 관한 이론을 기본적인 통계를 바탕을 하여 논의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880 |
고급교육통계
기술통계를 선수학습과목으로 하여 가설검증방법과 통계적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고급통계에 대한 기본개념에 의해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889 |
최신 교육통계이론 세미나
최신 교육통계이론을 학습한다.
|
3 |
교육측정 및 통계 |
|
EDU 969 |
최신 교육측정이론 세미나
최신 교육측정이론을 학습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519 |
상담기법
다양한 상담이론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기초적인 상담기법과 기술들을 익힌다.
|
3 |
학교 상담 |
|
EDU 601 |
아동 및 청소년상담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적, 사회적, 행동적인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능력을 높이기 위한 상담이론, 상담방법, 그리고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604 |
진로상담 및 발달
직업정보의 활용방안과 진로검사 및 기법을 포함한 진로발달 및 상담이론를 소개하고, 아동, 청소년, 어른을 대상으로 한 임상 면접자료를 사용하여 어떻게 진로상담이 이루어져 나가는지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682 |
심리검사 및 평가
개인 및 집단 심리검사와 평가의 개념, 방법, 활용절차에 대해서 탐색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683 |
교육과 상담에서의 국제이해연구
교육과 상담영역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 국제화의 영향력을 탐색하여 수강생들이 국제화에 대한 인식, 태도, 실용적 기술들을 습득하도록 조력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684 |
위기개입 및 상담
위기상황에서의 성공적인 상담개입을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법에 대해서 익힌다.
|
3 |
학교 상담 |
|
EDU 732 |
학교상담 세미나
학교상담연구의 중요한 결과에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는 고급세미나과목이다.
|
3 |
학교 상담 |
|
EDU 733 |
집단상담
집단상담과정과 그 과정에서의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임상적, 이론적인 입장을 소개하고 좀 더 효과적으로 집단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과정에서 사용되어지는 지식과 기법들을 습득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734 |
교육현장 인턴쉽
정해진 인턴쉽 장소에서 교육현장실습경험을 갖고, 개인과 집단수퍼비젼을 통해, 학교상담사례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736 |
컨설팅이론과 방법
컨설팅 이론 및 방법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컨설팅 관련 접근방법을 배우고, 컨설팅 경험할 수 있는 역할연습을 통해 컨설팅기법을 습득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759 |
고급상담이론
정서, 인지, 행동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사용되는 상담전략의 기반이 되는 고급상담이론에 대한 분석을 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764 |
고급심리진단 및 검사
상담관련 심리검사를 활용하는데 있어 심리측정 요인과 절차에 대한 고급지식과 경험을 제공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853 |
교육현장 실습
정해진 실습 장소에서 교육현장 실습경험을 갖고, 개인과 집단수퍼비젼을 통해, 특수사례와 모형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지니게 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854 |
고급상담연구방법론
상담 전문가들에게 중요한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프로그램평가, 나아가 상담 관련 측정 및 평가방법을 배우고 습득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859 |
상담자 수퍼비젼
상담수퍼비젼모형을 배우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그 모형이 실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파악한다. 즉, 상담자가 지니고 있는 철학적 가정, 그리고 그러한 가정의 적용 등을 토론하며, 상담실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
3 |
학교 상담 |
|
EDU 971 |
사례관리 및 개념화
상담사례에 대한 개념화와 치료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익혀서 자신감을 고양한다. 나아가 상담현장에서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적용되는지를 이해한다.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