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관심분야
학생의 동기와 자기조절
학생들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점검하고, 실행하고, 반성하는 자기조절의 과정은 교육과 학습영역의 중요한 지향점이다. 자기조절은 학생들의 동기와 긴밀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데 가령, 학습 동기가 높은 학생은 다양한 학습상황에서 강한 자기 조절과 높은 성취를 보이며 이는 다시 학생들의 동기를 진작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두뇌동기연구소에서는 자기효능감, 흥미, 가치, 목표성향 등 학생들이 갖고 있는 중요한 동기적 자원이 자기조절과 어떠한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 혹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자기조절에 영향을 주는지 연구한다. 이를 위해 설문, 실험, 뇌 연구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